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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기업,산업

현대차, 13년 만에 안정성 편의성 강화한 유니버스 3월 출시

- 유니버스 내?외장 디자인 변경하고 12.5m 모델 추가
- 국내 최초 엔진룸 화재 소화 장치?운전자 주의 경고 탑재

      사진제공: 현대차


[시사프라임 / 김용철 기자] 현대자동차가 내?외장 디자인을 변경하고 버스에 특화된 안전 및 편의사양을 대폭 강화한 유니버스의 상품성 개선모델을 22일 공개했다. 유니버스 내?외장 디자인 변경하고 12.5m 모델 추가한 것은 13년 만이다.


3월 중 출시 예정인 유니버스 상품성 개선 모델은 전장이 12.5m인 최고급형 모델 ‘노블EX’가 추가됐다. 국내 최초로 ▲엔진룸 화재 소화 장치 ▲운전자 주의 경고(DAW) ▲크래쉬패드 매립형 변속 레버 ▲후방 모니터 등이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노블 EX는 신규 프레임을 적용해 총 전장 12.5m를 확보했다. 이는 기존 모델보다 휠 간의 거리를 0.5m 늘어난 것이다. 아울러 좌석 간 거리를 기존 854mm에서 910mm로 늘려 승객의 거주성을 개선했으며, 화물실을 2개(6.4m3 )에서 3개(7.3m3)로 확장해 국내 최대 수준의 수납공간을 확보했다.


현대차는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해 유니버스 전 모델에 국내 최초로 ▲엔진룸 화재 소화 장치 ▲운전자 주의 경고(DAW) 등 안전 기술을 대폭 확대 적용했다.
엔진룸 화재 소화 장치는 엔진룸에 화재가 발생하면 이를 감지하고 클러스터에 경고 메시지와 경고음을 작동시키며 엔진룸에 탑재된 소화액을 분사해 진화한다.


전방 주시 태만, 졸음운전, 전방 주행차량의 급제동 등에 의한 추돌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DAW와 주행시 전방 차량과 일정 거리를 유지해주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신규 적용했다.


이외에도 크래쉬 패드 매립형 변속기 레버를 적용해 운전자의 승하차성을 개선했고 ▲주차 뿐만 아니라 주행중에도 후방을 확인할 수 있는 후방 모니터를 적용했다.
또, 화재경보 발생시 ‘화재경보발생’, 원격공조제어, 업무지시 서비스 ▲스마트폰 앱 원격진단 등 상용 특화 블루링크 서비스를 적용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디자인과 승객 거주성에 민감한 시장 트렌드를 반영해 12.5m 신규 모델을 출시했으며 이와 함께 경제형 모델과 고급형 모델도 상품성을 개선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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