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액 기준 시장점유율 29%
▲삼성전자 TV 13년 연속 1위 ⓒ삼성전자
[시사프라임 / 김용철 기자] 삼성전자가 13년 연속 글로벌 TV 시장 1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초대형·QLED TV 판매 확대가 금액 기준 13년 연속 1위를 차지하는데 큰 기여를 했다고 24일 밝혔다.
시장조사업체 IHS 마킷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018년 글로벌 TV 시장에서 금액 기준 29%, 수량 기준 18.7% 점유율을 기록했다. 삼성 TV는 2006년 금액 기준 14.6%로 처음 1위에 오른 이후 작년까지 13년 동안 1위를 놓치지 않고 있다.
IHS마킷에 따르면 지난해 전세계 QLED TV 판매량은 268만7000대로, OLED TV 판매량 251만4000대를 앞질렀다. 금액 기준 시장점유율은 ▲삼성전자 29% ▲LG전자 16.4% ▲소니 10.1% ▲하이센스 6% ▲TCL 5.7% 순이다.
작년에 삼성전자가 판매한 전체 TV를 면적으로 환산해 보면 30㎢ 정도로, 여의도 면적의 약 10배에 달한다. 작년에 판매한 TV 가운데 50형 이상 제품의 비중이 전체 판매량의 거의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대형 제품의 판매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2018년 삼성전자가 30%에 가까운 점유율을 달성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는 게 삼성전자측 설명이다.
특히 삼성TV는 75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 점유율은 54.4%, 2,500달러 이상 시장에서는44.3%의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올해에도 선두자리를 놓치지 않기 위해 QLED 8K의 경우 98형을 신규로 도입하고 QLED TV 라인업의 절반 이상을 75형 이상으로 구성했다 또 '더 프레임(The Frame)'과 '더 세리프(The Serif)' 같은 라이프스타일 제품에도 QLED디스플레이를 적용해 도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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