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공연/전시

들소리 30주년 기념 콘서트 <월드비트 비나리> 스페셜

(사)문화마을 들소리(이하 들소리)가 오는 29일~30일 서울 국립극장 하늘극장에서 30주년 기념 콘서트 <월드비트 비나리> 스페셜을 공연한다.

 


1984년 경남 진주에서 지역문화단체로 시작한 들소리는 90년대 말 서울 중앙무대에 진출하였으나 열악한 국내 예술시장 대신 해외 예술시장으로 눈을 돌려 올해 54개국 월드투어를 돌파하였으며, 각종 ‘최초’의 기록들을 세우며 국악을 기반으로 한 우리 소리로 세계 월드뮤직시장에 신한류를 일으킨 바 있다.


<월드비트 비나리>는 들소리의 해외진출 대표작이며 이번에 30주년을 기념하는 스페셜 무대를 선보인다. 총제작연출을 맡은 문갑현 대표는 소문난 잔치가 아니라 “30년 동안 뭐했노”를 스스로 묻는 성찰의 태도를 보여주는 기념공연이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연은 서울문화재단 예술창작지원을 받았으며 국립극장 공동주최로 진행된다. 들소리 30주년 기념 콘서트로 선보이게 될 <월드비트 비나리>는 2005년 호주 워매드(WOMAD) 초청무대에서 첫 선을 보인 후 줄곧 월드투어 레퍼토리로 해외를 돌았다.


2012년에 한국관광공사가 주최한 우수공연관광콘텐츠육성 작품으로 선정되어 종로 시네코아 극장에서 1년간 상설공연을 하며 극장판 레퍼토리로 새롭게 거듭났으며 이번에는 스페셜 무대로 재구성하여 또 다른 재미와 감동을 줄 계획이다.


들소리 단원들은 악가무희(樂歌舞戱)를 넘나들며 무대에서 다양한 기량으로 관객들을 사로잡는 것으로 정평이 나있다.


특히 이번 스페셜 무대는 입단 18년차에 접어든 하택후 단원의 스페이스 드럼(핸드팬 드럼) 창작곡 연주와 생황•피리를 전공한 입단 2년차 이지혜 단원의 보컬 데뷰, 들소리 3대 법고 연주자로 대를 이은 송니은 단원의 소원장삼 퍼포먼스 외에도 오랜 세월 소리수업을 지도해온 김소연 선생님과 들소리 일산 교육원 수강생 30인으로 구성된 아츠팜 들소리의 축하공연 등이 다채롭게 펼쳐진다.


들소리는 1984년 창단이래, 한국 전통문화예술을 기반으로 한 공연과 교육, 축제 콘텐츠의 창작과 재구성을 통해 우리 문화의 다양성과 새로운 가능성을 선보여왔다.


1993년 동유럽순회공연을 시작으로 10여년간의 일본 교류에 이어 전 세계 54개국 해외진출을 해오면서 국악공연으로 국제무대에 신선한 반향을 일으켰다. 또 미국과 영국에 현지 법인을 설립하고 현지 거점을 마련하여 해외진출의 교두보를 만들었으며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우리 소리를 위해 국내뿐만이 아니라 해외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들소리의 음악정신은 ‘들’에서 나온다. 들소리는 한마디로 ‘들의 소리’이다. 풍요로운 들은 생명의 양식처이자, 추수가 끝난 빈 들은 축제의 무대가 되었다. 이러한 들에서 영감을 얻은 원시적이고 원초적인 에너지는 전 세계 어느 나라에서나 통했다. 꾸밈없이 사람의 본성을 흔드는 소리, 그것이 바로 들소리가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힘이다. 들소리 공연에서 관객들의 함성은 빠질 수 없는 즐거움의 요소다.

 

■ 공연명          월드비트 비나리(World Beat VINARI) 스페셜
■ 장르             라이브 콘서트(Live Concert)
■ 공연기간       2014년 11월 29일(토) ~ 30일(일)
■ 공연시간       오후 4:00
■ 장소             국립극장 KB하늘극장

■ 출연진         들소리 공연예술단 / 하택후, 오현아, 양정윤, 허새롬, 이지혜, 송니은
                      객원 / 신형식, 이주원
                      특별출연 / 김소연, 들소리 아츠팜 김성광 외 30인
■ 주요스탭      총제작연출 문갑현
■ 관람료         전석 30,000원
■ 관람등급      36개월 이상
■ 러닝타임      80분 이상

■ 공동주최       국립극장, (사)문화마을 들소리
■ 주관•제작       (사)문화마을 들소리
■ 후원             서울시, 서울문화재단,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수출입은행
■ 협찬             한국사보협회

■ 예매처         국립극장 02)2280-4114~6 www.ntok.go.kr
                     (사)문화마을 들소리 02)744-6800 www.dulsori.com
                     사랑티켓 www.sati.or.kr 

■ 공연문의     (사)문화마을 들소리 02)744-6800

 

정창곤  기자  begabond57@daum.net